고용창출과 소득 증대의 기회를 제공하는 식용곤충 채집과 사육
곤충을 채집하거나 사육하는 것은 개발도상국의 도시와 시골 지역의 부유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독특한 형태의 고용과 소득 창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곤충 채집과 사육은 가계에 여러 소득창출 기회를 제공하는 생계 다양화 전략으로 작용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누에, 개미, 벌은 다목적 생산 시스템으로 간주될 수 있다. 누에는 음식과 섬유로 사용될 수 있고, 직조 개미(Oecophylla spp.)는 해충과 싸우고 음식으로 사용될 수 있다. 벌의 경우 꿀과 유충을 모두 음식으로 수확할 수 있다. 개발도상국에서 식용으로 사용되는 곤충의 대부분은 자연, 농경지 또는 숲의 야생 개체로부터 수집된다. 채집된 곤충은 가족단위에서 자가 섭취되고 그 외의 잉여분은 지역 마을 시장이나 길거리 음식 노점에서 쉽게 현금(또는 물물교환)으로 팔릴 수 있다. 곤충은 지역 시장에서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될 뿐만 아니라 농장에서 중간상이나 도매상들에게 판매될 수 있다. 그들의 상호작용과 관련된 유통인의 수는 최종 소비자를 위한 곤충 제품의 최종 가격을 결정할 것이다. 곤충 가격의 예는 마을 수준, 시장 및 온라인의 매우 다양한 특정 사례에서 산출된다. 케냐에서는 1kg의 흰개미가 10유로(약 13,300원), 영국과 북아일랜드에서는 직조 개미 번데기 70g을 온라인으로 7.50유로(약 10,000원)에 구입할 수 있다. 네덜란드에서는 노란 밀웜 50g과 작은 밀웜 50g의 가격이 4.85유로(약 6,500원)이고, 35개의 이동 메뚜기들은 온라인에서 약 9.99(약 13,300원) 유로이다. 라오스에서는 메뚜기의 가격이 kg당 8~10유로 정도로 훨씬 낮다. 멕시코의 오악사카에서는 메뚜기 튀김이 kg당 12유로(약 16,000원)에 판매된다. 캄보디아의 시장에서는 튀긴 귀뚜라미 통조림(150~200g)이 0.4~0.7유로(500원~950원)에 판매된다. 태국에서는 중간상인들이 농부들로부터 곤충을 사들여 도매상 구매자들에게 음식으로 팔고, 도매상 구매자들은 상품을 노점상이나 소매상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중간 상인들은 또한 사육 활동을 시작하는 농부들에게 판매하기 위해 살아있는 곤충을 번식용으로 판매하기도 한다. 소비자들은 마을 시장, 소매 슈퍼마켓, 곤충센터에서 가공되지 않은 곤충을 살 수 있고 노점상으로부터도 살 수 있다. 곤충은 특정 지역에서 식용곤충으로 쉽게 인식되는 정도에 따라 식당에서도 섭취할 수 있다. 짐바브웨 남부에서는 모판 애벌레가 시골과 도시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여러 시장 참여자들이 참여하고 있다(아래 참조). 태국에서는 신선한 식용 곤충과 조리된 식용 곤충이 지역 시장, 도매 슈퍼마켓, 소형마트에서 판매된다(아래 참조).
짐바브웨 남부의 모판 애벌레 수확, 가공 및 거래
짐바브웨의 여성과 아이들은 모판 애벌레를 수확하고 가공하는 일에 관련된 많은 일을 한다. 판매 가능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작업이 필요하다.
●채집: 여자와 아이들은 애벌레를 채집하는데 가급적이면 작은 나무에서 채집한다. 다 자란 애벌레는 나무에서 땅으로 내려온다.
●내장 제거: 다 자란 유충은 번데기화 되기 전에 내장을 비운다. 대부분의 구매자들이 내장이 비워진 유충을 선호한다. 하지만 유충이 완전히 자라지 않으면 유충의 내장을 비우기 위해 인위적으로 짜야한다. 전통적인 방법은 엄지와 검지로 쥐어짜는 것이다. 어떤 경우에는 병을 롤러로 사용하여 배출한다. 구매자들은 유충을 반으로 쪼개서 내장이 깨끗한지 확인한다.
●굽기와 건조: 내장이 비워진 애벌레는 숯불에 구워 익히고 가시를 제거한다. 그리곤 빨간빛이 없어질 때까지 굽는다.
구매자들은 유충이 제대로 구워졌는지 확인하기 위해 색깔의 흔적이 있는지 확인한다. 그리고 나서 햇빛에 건조한다. 어떤 사람들은 굽지 않고 소금을 넣어 햇볕에 말린다. 외부 인들은 가시가 없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이런 방식으로 가공된 애벌레는 현지인들에게만 거의 판매되고 있다. 게다가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소금에 절인 모판 애벌레가 하얀 외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별로 선호하지 않는다. 유충은 삶아서 햇볕에 말릴 수도 있다. 소금에 절이고 햇볕에 말린 애벌레와 마찬가지로 삶은 애벌레는 여전히 가시가 있어 시장 가치를 떨어뜨린다.
●포장과 블렌딩: 애벌레는 유통상인들이나 시장에서 팔기 위해 자루나 큰 깡통으로 포장한다. 유통상인들은 이를 작은 봉지로 다시 포장한다. 채집가로부터 모판 애벌레를 대량으로 구입하는 상인들은 보통 질 낮은 애벌레(예: 내장을 제대로 제거하지 않은 애벌레)와 질 좋은 애벌레를 섞는다. 이것을 블렌딩이라고 한다. 5리터짜리 물통에는 약 10kg의 모판 애벌레가 들어 있다.
●판매: 대부분의 지역에서 판매자가 아닌 구매자가 가격을 결정한다. 그 거래는 종종 물물교환을 수반하며 환율은 시시각각 변동한다.
●운송과 무역: 모판 애벌레는 종종 주요 시장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공급된다. 상인들은 종종 장사를 하기 위해 장거리 여행을 해야 한다. 모판 애벌레 단위당 운송비(이동비+화물비)는 운송 중인 제품의 양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한다.
●시장: 모판 애벌레는 다양한 판매점에서 판매된다. 주요 아웃렛은 슈퍼마켓과 상점, 버스 터미널, 개방된 시영 및 도로변 시장, 맥주 가게이다. 슈퍼마켓은 도매 식품 포장 회사에 의해 공급되는 포장되고 라벨이 붙은 모판 애벌레의 주요 소매점입니다.
●국제 무역: 짐바브웨 남부에서 온 모판 애벌레는 보츠와나, 콩고 민주공화국, 남아프리카 공화국, 잠비아로 거래된다. 일부 상인들은 가격이 더 높을 때나 공급이 부족할 때 팔기 위해 모판 애벌레를 비축한다.
태국의 식용곤충 도매시장
태국의 잘 알려진 식용 곤충 도매 시장은 사케아 주의 롱클루아(캄보디아 국경 근처의 가장 큰 식용 곤충 시장), 클롱 토이 시장(방콕), 탈라드 타이(방콕), 자투작 시장(방콕; 이 시장은 주로 애완동물 사료용으로 밀웜을 판매한다)이다. 식용 곤충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이 많은 수의 식용곤충을 캄보디아와 라오스 인민 민주공화국에서 태국으로 들여와 롱클루아 시장에서 판매한다. 이 수입 식용 곤충들은 주로 야생에서 채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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